건너뛰기 메뉴


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돌봄지원금 일반

돌봄지원금 일반
질문 더보기
1. 돌봄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1. 지원대상은 2020. 6. 30.(화) 24시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충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 2002. 3. 1. ~ 2013. 3. 31. 기간중 출생자이며(재학증명서 불필요)
    - 2002. 2. 28. 이전 출생자 중 초‧중‧고 재학생(방송통신중‧고학교 제외)으로 재학증명서를 제출한 자입니다.
2.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1. 돌봄지원금 신청인은 주민등록상 세대를 같이하는 부모 또는 보호자입니다.
    * 보호자 : 보호자란 아동의 친권자·후견인 또는 그 밖의 사람으로 아동을 사실상 보호·양육하고 있는 사람이며 신청인 우선순위는 부모 → (외)조부모 → 3촌 이내 친척 → 기타 동거인 순으로 추정되나 2020 아동수당 안내 지침에 따라 보호자 요건을 확인

    ※ 세대를 달리하거나 대리신청의 경우 충주시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하며 <방문신청 기간>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신청하셔야 하며 대리신청 시에는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 및 수임자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신청가능합니다.
3. 돌봄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1. 아동·청소년들에게 돌봄지원금을 지원하여 자녀 양육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추진되는 사업으로 지원금은 2020. 12. 31까지 사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외국인이나 재외국민인 아동·청소년은 지원대상에 포함되나요?
  1. 외국인·재외국민 아동·청소년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 원칙이나, 내국인이 1인 이상 포함된 세대의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자의 경우 포함됩니다(단, 2020. 6.30.(화) 24시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충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5. 돌봄지원금 카드는 어디에서 수령하나요?
  1. 가까운 충주사랑상품권 판매 금융기관(67개소)에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충주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 목록(.xlsx)
6. 접수증은 어떻게 출력하나요?
  1. <신청하기> 클릭 → 하단에 <본인인증 이후 확인하기> 클릭 → 신청목록에서 <성명> 클릭 → 하단에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돌봄지원금 카드사용/등록

돌봄지원금 카드사용/등록
질문 더보기
1. [카드사용]  카드사용처는 어떻게 되나요?
  1. 별도의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IC카드 단말기가 있는 충주시 내 모든 소상공인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체크카드처럼 결제하시면 됩니다. (단 일부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주점, 전자상거래 등 일부 가맹점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 동네 음식점, 동네 슈퍼, 전통시장, 학원, 약국, 병원, 편의점, 가맹주유소, 문구점 등
2. [카드사용] 돌봄지원금은 카드 발급 시 바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1. 카드 수령 후 2~3일 이후에 돌봄지원금이 충전되어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3. [카드사용]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1. 콜센터(☎1833-2910)나 판매 은행영업점을 통해 분실신고 해주세요. 분실신고 된 카드는 즉시 정지되며, 분실 신고된 카드의 충전액은 분실신고가 해제될 때까지 사용 불가합니다.
    분실신고 시 카드재발급 신청하실 수 있으며 분실로 인한 재발급수수료는 현재 없습니다.
    (향후 재발급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카드등록] APP 가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1.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경우 구글스토어,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충주사랑상품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니신 경우 절대 불가합니다.
5. [카드등록] 만14세 미만의 아이도 카드를 APP에 등록할 수 있나요?
  1. 만 14세 미만의 고객님은 APP 이용이 불가하며, 보호자 명의의 휴대폰 등록도 불가합니다. 이용내역은 1833-2910 ARS를 통해 잔액확인이 가능하시며, 판매대행점 방문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카드등록] 아이의 카드를 보호자 APP에 등록할 수 있나요?
  1. 아이의 카드를 보호자 APP에 등록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오직 본인의 명의의 카드만, 본인의 명의로 된 휴대폰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7. [내역확인] 카드 사용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1. APP 가입자의 경우는 APP을 통해 이용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APP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ARS (1833-2910) 또는 판매대행 은행 방문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8. [카드신청] 인당 최대 몇장의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1. 충주사랑상품권 카드는 인당 각 1장씩 발급 가능합니다.
9. [카드등록] 자녀 명의의 카드를 제 핸드폰에 등록할 수 있나요?
  1. 자녀 명의로 등록된 카드는 부모 핸드폰에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10. [카드등록] 자녀 명의의 카드를 본인 앱에 등록할 수 있나요?
  1. 불가능합니다. 카드 소지자 본인 명의로 가입한 아이디로만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
11. [카드충전] 돌봄지원금을 지급받은 카드로도 개인적으로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한가요?
  1. 돌봄지원금을 지급받은 카드도 충주사랑상품권 APP이나 판매대행 은행 창구에서 충전이 가능하나 발급 당시와 마찬가지로 자녀 명의로만 충전 됩니다. 

돌봄지원금 회원가입/탈퇴

돌봄지원금 카드사용/등록
질문 더보기
1. [회원가입] 가입 시 인증 후 처음화면으로 초기화되는 경우
  1. 앱 사용 관련 오류 발생 시 정확한 오류내용 확인 필요합니다. 오류 발생 화면을 캡쳐하여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2. [회원탈퇴] 앱 가입 및 카드 신청 후, 앱 회원 탈퇴하면 카드 사용이 불가능한가요?
  1. 앱 회원을 탈퇴하더라도, 카드는 여전히 사용 가능합니다.
3. [회원탈퇴] 회원탈퇴 후 재가입이 가능한가요?
  1. 회원 탈퇴하시고 24시간 후 재가입 가능하시며, 탈퇴 시 보유카드는 여전히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재가입 시, 기존 동일 ID는 사용 불가합니다.

라이선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